Feed 타입

BuzzAd-Benefit SDK: Type B - Feed


본 가이드는 BuzzAd-Benefit SDK의 피드 타입 광고를 연동하는 방법을 다루는 문서입니다.

※ 주의사항

  1. Feed 타입을 연동하기 전, 공통 가이드의 연동 사항을 모두 적용했는지 확인해주세요.

  2. Feed 의 커스터마이즈는 상단 툴바, 광고 리스트 아이템 영역, 헤더, 디자인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합니다.

 

(중요) Basic Usage 를 모두 적용한 뒤, 하단의 Advanced Usage를 적용해해주세요.

 

Index

 

Basic Usage


FeedConfig 및 FeedHandler 설정

  1. Feed unit id로 FeedConfig를 설정합니다.

  2. FeedConfig 객체를 사용하여 FeedHandler를 생성합니다.

  3. startFeedActivity()를 호출하여 Feed 액티비티를 실행합니다.

 

final FeedConfig feedConfig = new FeedConfig.Builder("YOUR_FEED_UNIT_ID").build(); final FeedHandler feedHandler = new FeedHandler(feedConfig); feedHandler.startFeedActivity(this);

 

오퍼월을 Feed 에 연동하는 경우, FeedConfig 설정에 autoLoadingEnabled 값을 true 로 설정해야 합니다.

final FeedConfig feedConfig = new FeedConfig.Builder(context, "YOUR_FEED_UNIT_ID") ... .autoLoadingEnabled(true) ... .build();

 

 


Feed의 광고 현황 확인

Basic Usage처럼 바로 startFeedActivity를 호출하는 경우 Feed 액티비티가 실행되면서 광고를 로드하게 되어, 유저에게 보여줄 수 있는 광고가 없어 빈 화면이 보이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에 Feed 액티비티를 실행하기 전에 preload()를 호출한 뒤 onPreloaded() 콜백을 호출하여 상태를 확인한 후 광고가 있을때만 피드로 진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feedHandler.getSize() : 광고의 개수

  • feedHandler.getTotalReward() : 적립 가능한 총 포인트 금액

 

feedHandler.preload(new FeedHandler.FeedPreload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Preloaded() { int feedAdSize = feedHandler.getSize(); int feedTotalReward = feedHandler.getTotalReward(); } @Override public void onError(AdError error) { // 광고가 없을 경우 호출됩니다. error를 통해 발생한 error의 원인을 알 수 있습니다 } });

 

유의사항

  • 프리로드한 FeedHandler와 동일한 객체에서 startFeedActivity()를 호출해야 합니다.

    • 주의사항 : 하나의 FeedHandler 인스턴스에서 광고를 load/preload 한 경우, 그 인스턴스는 계속 같은 광고를 들고 있게 됩니다. 그래서 activity에서 유저가 이탈하더라도 다시 해당 인스턴스로 startFeedActivity를 하는 경우 같은 광고 리스트를 보게 됩니다. 만약 피드에 진입할 때마다 새로 광고가 로드되는 것을 원하는 경우 새로운 FeedHandler 인스턴스를 만들어서 startFeedActivity()를 호출해야 합니다.

  • FeedHandler를 일회성으로 객체를 생성하여 preload 기능을 사용할 경우, preload에 대한 결과를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Memory Leak 방지를 위해 feedHandler에 weakReference를 적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FeedHandler의 변수 선언을 지역변수가 아닌 Class 변수로 하는 등 일회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객체를 생성하셔야 합니다.

 


Advanced Usage


디자인 커스터마이즈

(중요) Feed Customization 주의사항

  • FeedToolbarHolder, FeedAdsAdapter, FeedHeaderViewAdapter class의 custom class를 생성할때 다음 조건중 하나를 사용해야합니다.

    1. 각 클래스는 inner class 가 아니어야 합니다.

    2. Inner class로 생성을 해야할 경우, public static class로 선언이 되어야 합니다.

  • 위의 조건에 맞지 않는 경우, class를 찾지못하는 현상이 발생하여 customization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툴바 Customization

Feed 상단의 툴바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1. FeedToolbarHolder를 구현하는 class 를 생성합니다.




  2. FeedConfig 빌드 시점에 해당 FeedToolbarHolder class 를 지정합니다.


     

툴바 Height 변경

Customize 된 toolbar가 들어가는 layout의 height값이 기본적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Toolbar의 height 값을 수정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코드를 추가 해야합니다.

 

 

Feed의 헤더 Customization

Feed 상단의 헤더 영역을 커스터마이징하여, 유저에게 해당 피드가 어떤 공간인지 상세히 안내할 수 있습니다.

  1. FeedHeaderViewAdapter 를 구현하는 class 를 생성합니다.




  2. FeedConfig 빌드 시점에 해당 FeedHeaderViewAdapter class 를 지정합니다.


 

Feed 광고 리스트 아이템 영역 Customization

Feed의 광고 리스트 아이템 뷰를 커스터마이징하고 광고 이벤트에 대한 콜백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1. AdsAdapter 를 상속받는 class 를 구현합니다.

    1. onCreateViewHolderonBindViewHolder 를 구현해 Feed 리스트에 보여줄 itemView 의 레이아웃 및 바인딩 로직을 커스터마이징합니다.

    2. CtaView의 getCtaTextView() 및 getRewardImageView() 함수를 호출하여 CtaView에 보여지는 텍스트 및 리워드 이미지에 대한 customization을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유연한 customization을 위해 View를 새로 만들고 싶은 경우에는 아래 CtaView Customization 참조)

    3. (optional) onImpressedonClickedonRewardRequestedonRewardedonParticipated를 오버라이드하여 광고의 임프레션, 클릭, 리워드 요청, 리워드 지급 결과, 참여완료에 대한 이벤트 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콜백의 정의 및 동작은 문서 참조)




  2. FeedConfig 빌드 시점에 해당 AdsAdapter class 를 지정합니다.


 

CtaView (버튼) Customization

CtaView를 Default로 제공되는 View가 아닌, 다른 모양의 View로 만들고 싶으신 경우 다음과 같이 설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 주의사항

유저가 적립을 받은지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아서 리워드가 부여되지 않거나 또는 원래 광고 자체가 리워드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광고 레이아웃을 구성할 때 Ad Properties를 Assign 하는 과정에서 rewardImage와 rewardText에 대해서 reward > 0 인지 체크해서 리워드를 보여줄지 말지 결정하는 로직이 필요합니다 (아래의 샘플 코드 참조).

 

 

Image 타입의 광고 서포트

Feed에 할당되는 광고의 개수를 극대화 하기 위해, 기존에 버즈스크린 잠금화면에 할당하던 Full Screen 광고를 이미지의 일부를 Cropping 한 후 사용 (이하 "Image 타입의 광고")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구현 사항은 아래 그림 참조)

  • DefaultAdsAdapter 를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추가 작업 없이도 Image 타입 광고를 제공 받으실 수 가능합니다. 아래 내용은 Customization을 위해 AdsAdapterClass 를 별도로 설정하였을 때에만 해당됩니다.

  • Image 타입의 광고의 경우 기존 광고들과 다르게 icon, title, description 의 내용이 없습니다. 더불어 광고 영역 전체의 상하의 길이가 깁니다. 이런 상황에서 레이아웃을 알맞게 그리기 위한 추가 작업을 한 후 해당 광고 타입을 받을 수 있도록 FeedConfig 에 새로운 설정을 추가해야 합니다.

  1. View의 Height 조정: Image 타입의 광고는 기존의 mediaView 보다 상하 길이가 길기 때문에, customization 하시는 모든 view의 height를 wrap_content로 적용하고 기타 height를 고정하는 로직을 제거해야 합니다.

  2. View의 레이아웃 조정: NativeAd 를 이용해서 광고 뷰를 그리는 과정에서 현재 타입이 Image 인지 확인하여 title, description 을 위한 layout 을 없앱니다.




  3. FeedConfig 설정: FeedConfig 빌드 시점에 imageTypeEnabled 를 true 로 설정해서 Image 타입 광고를 받을 수 있게 합니다.


 

FeedFragment를 사용한 방식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FeedActivity가 아닌 다른 방식으로 Feed를 보여주고 싶을때, FeedFragment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FeedFragment 기본 사용 방법




  • FeedFragment에서도 FeedActivity와 마찬가지로 FeedHandler를 생성한 후 preload()를 호출하고 startFeedActivity()를 호출하지 않으면 Preload와 관련한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FeedFragment에서도 FeedActivity에서 제공하는 Customization 옵션 중 Toolbar를 제외한 AdsAdapter와 Header, Image 타입 광고의 경우 feedConfig에 추가하는 방식을 통해 Customize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