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point] Feed Type

해당 문서는 BuzzAd Ext.point SDK의 광고 지면 타입 중 하나인, Feed Type 을 연동하는 문서입니다. Feed Type 은 여러개의 광고를 쉽게 피드 형태로 노출할 수 있도록 별도의 지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Native Type 의 광고에서 더보기 버튼을 통해 진입하는 형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음 과정이 완료 되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Android X 환경이 준비 완료 되었는지 (링크)
공통 적용 항목 연동이 완료 되었는지 (링크)

위의 과정 중 완료되지 않은 항목이 있다면, 이전 단계의 연동을 먼저 완료해야 합니다.

 


연동하기

1. 기본 설정을 적용하여 구현하기

Feed Config 및 Feed Handler 설정하기

[1] Feed unit id로 FeedConfig를 설정합니다. FeedConfig 객체를 사용하여 FeedHandler를 생성합니다.

// 예시에 적힌 "Feed_Unit_Id" 를 '버즈빌에서 발급한 Unit Id'로 교체해 주세요. final FeedConfig feedConfig = new FeedConfig.Builder(context, "Feed_Unit_Id") .feedHeaderViewAdapterClass(DefaultFeedHeaderViewAdapter.class) .build(); final FeedHandler feedHandler = new FeedHandler(feedConfig); // Preload 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다음을 바로 적용 // feedHandler.startFeedActivity(this);

[2] 만약 Preload() 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startFeedActivity()를 호출하여 Feed 액티비티를 실행합니다. (이 경우, 유저에게 보여줄 수 있는 광고가 없어 빈 화면이 노출 될 수 있습니다.)

[3] 오퍼월을 Feed 에 연동하는 경우, FeedConfig 설정에 autoLoadingEnabled 값을 true 로 설정해야 합니다.

final FeedConfig feedConfig = new FeedConfig.Builder(context, "YOUR_FEED_UNIT_ID") ... .autoLoadingEnabled(true) ... .build();

 

(선택 사항) Feed의 광고 현황 확인

[1] Feed 로 진입하는 경로가 항시 노출되어야 하는 상황이 아닌 경우, Preload 를 사용하여 현재 노출 가능한 광고가 있는지 확인하여 광고가 있을 경우, 피드로 진입하도록 사용할 수 있습니다.

feedHandler.preload(new FeedHandler.FeedPreload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Preloaded() { // 노출 가능한 광고의 개수를 알 수 있습니다. int feedAdSize = feedHandler.getSize(); // 적립 가능한 총 포인트 금액을 알 수 있습니다. int feedTotalReward = feedHandler.getTotalReward(); } @Override public void onError(AdError error) { // 광고가 없을 경우 호출됩니다. error를 통해 발생한 error의 원인을 알 수 있습니다 } });

[2] (중요) Preload 를 사용할 경우, 다음의 주의사항을 고려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 Preload 는 버즈빌 서버에 실제 광고 할당 요청을 진행합니다. 이후 피드를 진입하여 광고를 보여줄 경우, 다시 광고를 load 하는 것이 아닌, startFeedActivity() 를 통해 Preload 로 받아둔 광고를 보여줘야 합니다.

  • 하나의 FeedHandler 인스턴스에서 광고를 load/ preload 한 경우, 그 인스턴스는 계속 같은 광고를 들고 있게 됩니다. activity 에서 유저가 이탈 여부와 상관없이, 다시 같은 인스턴스에서 startFeedActivity()를 하는 경우 같은 광고 목록이 보입니다.

  • 피드에 진입할 때마다 새로 광고가 보이게 하려면, 새로운 FeedHandler 인스턴스를 만들어startFeedActivity()를 호출해야 합니다.

 


연동하기

2. 추가 설정, 기능을 적용하기

다음 항목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연동하기 - [1. 기본 설정을 적용하여 구현하기] 를 통해 기본 값으로 구현을 완료한 광고 지면에서 정상적으로 광고를 확인하고 참여할 수 있는지 확인

 

디자인 커스터마이즈 전 확인 사항

FeedToolbarHolder, FeedAdsAdapter, FeedHeaderViewAdapter class의 custom class를 생성할 때 다음 조건 중 하나를 사용해야합니다.

  1. 각 클래스는 inner class 가 아니어야 합니다.

  2. Inner class로 생성을 해야할 경우, public static class로 선언이 되어야 합니다.

위의 조건에 맞지 않는 경우, class를 찾지못하는 현상이 발생하여 customization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툴바 Customization

다음 코드를 통해 피드의 툴바 디자인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FeedToolbarHolder를 구현하는 class 를 생성하여, 상단의 툴바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FeedConfig 빌드 시점에 해당 FeedToolbarHolder class 를 지정합니다.

 

다음 코드를 통해 피드의 툴바 Height 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헤더 Customization

다음 코드를 통해 헤더 영역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유저에게 해당 피드가 어떤 공간인지 상세히 안내할 수 있습니다.

[1] FeedHeaderViewAdapter 를 구현하는 class 를 생성합니다.


[2] FeedConfig 빌드 시점에 해당 FeedHeaderViewAdapter class 를 지정합니다.

 

광고 리스트 아이템 영역 Customization

다음 코드를 통해 광고 리스트 아이템 뷰를 변경하고, 광고 이벤트에 대한 콜백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1] AdsAdapter 를 상속받는 class 를 구현합니다.

  • onCreateViewHolderonBindViewHolder 를 구현해 Feed 리스트에 보여줄 itemView 의 레이아웃 및 바인딩 로직을 커스터마이징합니다.

  • CtaView의 getCtaTextView() 및 getRewardImageView() 함수를 호출하여 CtaView에 보여지는 텍스트 및 리워드 이미지에 대한 customization을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유연한 customization을 위해 View를 새로 만들고 싶은 경우에는 아래 CtaView Customization 참조)

  • (optional) onImpressedonClickedonRewardRequestedonRewardedonParticipated를 오버라이드하여 광고의 임프레션, 클릭, 리워드 요청, 리워드 지급 결과, 참여완료에 대한 이벤트 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콜백의 정의 및 동작은 광고 노출/클릭/참여와 관련한 콜백 변화 문서를 참고)

 

[2] FeedConfig 빌드 시점에 해당 AdsAdapter class 를 지정합니다.

 

CtaView (버튼) Customization

[1] 다음 코드를 통해 CtaView를 다른 모양의 View로 만들 수 있습니다.

[2] 다음의 주의사항을 고려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 유저가 적립을 받은 지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아서 리워드가 부여되지 않거나 또는 광고 자체가 리워드가 없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광고 레이아웃을 구성할 때 Ad Properties 를 Assign 하는 과정에서 rewardImage 와 rewardText 에 대해 reward > 0 인지 체크하여 리워드를 보여주거나, 숨기는 것을 판단하는 로직이 필요합니다.

 

Image 타입의 광고 서포트

할당받는 광고의 수를 극대화 하기 위해, 기존에 버즈스크린 잠금화면에 사용하는 Full Screen 광고를 이미지의 일부를 Cropping 한 후 사용 (이하 "Image 타입의 광고")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구현 사항은 아래 그림 참조)

  • DefaultAdsAdapter 를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추가 작업 없이도 Image 타입 광고를 제공 받으실 수 가능합니다. 아래 내용은 Customization을 위해 AdsAdapterClass 를 별도로 설정하였을 때에만 해당됩니다.

  • Image 타입의 광고의 경우 기존 광고들과 다르게 icon, title, description 의 내용이 없습니다. 더불어 광고 영역 전체의 상하의 길이가 깁니다. 이런 상황에서 레이아웃을 알맞게 그리기 위한 추가 작업을 한 후 해당 광고 타입을 받을 수 있도록 FeedConfig 에 새로운 설정을 추가해야 합니다.

[1] View의 Height 조정: Image 타입의 광고는 기존의 mediaView 보다 상하 길이가 길기 때문에, customization 하시는 모든 view의 height를 wrap_content로 적용하고 기타 height를 고정하는 로직을 제거해야 합니다.

[2] View의 레이아웃 조정: NativeAd 를 이용해서 광고 뷰를 그리는 과정에서 현재 타입이 Image 인지 확인하여 title, description 을 위한 layout 을 없앱니다.

[3] FeedConfig 설정: FeedConfig 빌드 시점에 imageTypeEnabled 를 true 로 설정해서 Image 타입 광고를 받을 수 있게 합니다.

 

FeedFragment를 사용한 방식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FeedActivity가 아닌 다른 방식으로 Feed를 보여주고 싶을때, FeedFragment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eedFragment 의 기본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FeedFragment에서도 FeedActivity와 마찬가지로 FeedHandler를 생성한 후 preload()를 호출하고 startFeedActivity()를 호출하지 않으면 Preload와 관련한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FeedFragment에서도 FeedActivity에서 제공하는 Customization 옵션 중 Toolbar를 제외한 AdsAdapter와 Header, Image 타입 광고의 경우 feedConfig에 추가하는 방식을 통해 Customize가 가능합니다.